본문 바로가기

정치

6.4 지방선거 결과 광역단체장 교육감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교육감 조희연 선관위 홈페이지 안양시장 재검표 결과 지방선거당선자명단 모래시계검사 최소표차 최연소당선자 경기도무효표

지방선거결과 선관위 홈페이지 서울 지역별선거결과 재검표 모래시계 검사 서울시교육감 조희연

 

지방선거 당선자 명단 투표결과 경기도 무효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월 4일에 열린 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개표결과 및 당선자 명단이 대부분 확정되었습니다.

이번 지방 선거결과는 여야가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광역단체장 선거에서는 여당인 새누리당이 8곳에서 당선이 되었고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9곳에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전국 226개 지역에서 치러진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는 새누리당이 120여곳, 새정치민주연합이 70여 곳에서 당선이 되었거나 승리가 확실시 됩니다.

교육감 선거에서는 진보성향의 후보들이 전국 13곳에서 승리했고 보수 성향의 교육감은 4곳에서 당선이 되었습니다.

보통 지방선거에서는 여당이 패배할 경우가 많고 특히 이번 선거에서는 세월호 심판론이 제기되어 야당이 우세할 것으로 보였지만 결과는 우열을 가릴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를 지켜본 국민들의 표심은 교육감 선거에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서울시교육감에 조희연 후보는 선거기간에 줄곧 3위 였지만 투표 결과에서는 39.2%의 지지율로 30.9%를 얻은 문용린 후보와 23.8%를 얻은 고승덕 후보를 따돌리며 당선이 되었습니다.

시도지사 선거 결과를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8시 56분 기준 93.2%의 개표율로 현재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가 56.0%의 지지율로 43.2%의 새누리당 정몽준 후보를 58만 2,877표 차이로 누르고 당선이 확정되었습니다.

경기도지사 선거에서는 새누리당의 남경필 후보가 50.5%의 지지율로 49.5%를 얻은 김진표 후보를 접접끝에 따돌리며 당선되었습니다. 

인천시장 선거에서는 새누리당 유정복 후보가 50.0%로 48.2%를 얻은 새정치민주연합 송영길 후보를 제치고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강원도지사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최문순 후보가 49.8%의 지지율로 48.2%의 새누리당 최흥집 후보를 제치고 당선이 되었습니다.

부산시장 선거에서는 새누리당 서병수 후보가 50.8%로 49.2%의 무소석 오거돈 후보를 제치고 당선이 되었습니다.

경남도지사 선거에서는 새누리당 홍준표 후보가 58.9%의 지지율로 36.1%의 새정치민주연합 김경수 후보를 제치고 당선이 되었습니다.

홍준표 나이에 대한 관심도 많은데요. 올해로 만59세로 모래시계 검사로 이름을 날렸습니다.

자신이 맡았던 카지노 범죄 수사가 드라마 '모래시계'로 제작되면서 유명해졌습니다.

홍준표는 1995년 김영삼 전 대통령의 발탁으로 정계에 입문했습니다.

 

최소표차로 승리를 거둔 당선자도 있습니다.

금천구 제2선거구에서는 새누리당 서울시의회원 강구덕 후보는 새정치민주연합 이원기 후보와의 접전긑에 단 2표차 승리를 거두었습니니다.

강구덕 후보는 27,202표를 획득했습니다.

무효표가 가장 많이 나온 곳은 경기도 지사 선거입니다.

도지사 선거의 경우 4만여 표 차이로 당선자가 결정된 반면 무효표는 15만표에 달했습니다.

무효표가 많이 나온 이유는 경기도 유권자가 많고 3~5%의 지지율을 보인 통합진보당 백현종 후보의 사퇴가 투표 직전에 이뤄져 투표용지에 이름이 그대로 남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연소 당선자는 수원시의원 선거에 출마한 조석환 후보입니다.

조석환 후보의 나이는 37세입니다. 

 

지방선거 당선자 명단

 

한편 안양시장 재검표 요구가 있었습니다.

새누리당 이필운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최대호 후보가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선거사무원들이 박당1동 3투표소 투표함과 4투표소 투표함의 득표수를 따로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 참관인이 주정개회 의혹을 재기하며 재검표를 요구했고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를 받아들여 재검표를 실시했습니다.

안양시장 재검표 결과 새누리당 이필운 후보가 50.2%의 지지율을 얻어 49.8%의 새정치민주연합 최대호 후보를 따돌리고 당선이 확정되었습니다.

 

자세한 6.4 지방선거결과는 선관위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관위 홈페이지 바로가기]

선관위 홈페이지에서 투표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